Profile
happitory

2022.10.17

김성태, 허회욱 후원회원님 만났습니다.

조회 수 165 추천 수 0

 

 

2022년 10월 13일 목요일, 행복공장은 김성태, 허회욱 부부를 만나기 위해 경기도 안성을 방문하였습니다. 김성태 님과 허회욱 님은 행복공장의 프로그램에 참여하신 뒤 후원으로 응원하는 마음을 보내주셨습니다. 8월에 진행된 가족힐링캠프 이후 오랜만에 만나 반가운 인사를 나누었습니다. 

 

 

KakaoTalk_20221017_141001730_01.jpg

 

 

 

1.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 저는 경기도 무형문화재 45호 주물장이신 아버님의 전수자입니다. 유일하게 국내에서는 가마솥으로 무형문화재를 받았습니다. 전통을 복원하고 계승해서 발전시켜야 하는데, 발전은 못시키고 계승만 열심히 하고 있어요. (웃음)

 

: 저는 전수자님 아내로서 판매와 재정 등 내부적인 살림을 담당하고 있어요. 명의는 제가 대표로 되어있기는 해요. (웃음)

 

2. 행복공장의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 늦게 얻은 딸이 하나 있는데, 많이 힘들어하는 상황이어서 부모협회를 통해 조언을 듣고 하다가 주선생님의 권유로 행복공장에 가서 교육을 받게 되었습니다.

 

3. 가족힐링캠프 참가 후에 변화된 게 있었나요?

 

: 부모들이 제일 힘들어하는 부분이 '기다림'이잖아요. 막연하게 기다려야 된다는 것 때문에 부모들이 불안함을 느껴요. 이걸 기다려도 되는지, 이 시점에서 또 무언가를 해줘야 하는지, 이런 불안함을 많이 느끼는데, 캠프 다녀오고 나서 좀 더 편안하게 기다릴 수 있는 마음의 여유가 생겼어요.  그리고 부부가 같이 가다 보니, 남편에 대한 마음도 조금 더 헤아려지고 부부 사이도 더 좋아졌어요. (웃음)

 

: 사실 몸이 불편한 상태여서 고민을 하다가 신청을 했으니 가게 되었어요. 갔다 오길 잘했다는 생각이 드는 게, 어떤 기다림에 대한 막연함이 없어졌다는 거예요. 언제까지라도 기다릴 수 있고, 언제까지라도 너를 위해서는 준비를 하고 있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어요. 그리고 나를 되돌아볼 수 있고, 어떻게 살아야겠다는 것, 앞으로 남은 인생을 어떻게 살 것이냐에 대해 성찰과 계획을 세울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짧은 시간이었지만, 바쁘게 살면서 일상 속에 있었다면 그런 생각을 못 했을 거예요. 행복공장에 갔기 때문에 2박 3일 동안 그런 시간을 가질 수 있었어요.

또, 어쩔 수 없이 혼자서 오시는 부모님도 계시겠지만 꼭 한 번쯤은 부부가 함께 참여했으면 좋겠어요. 부부가 오래 살다 보면 서먹하거나 소원해질 수 있는데 프로그램에 다녀오면 부부 사이가 좋아지면서 가정도 더 화목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우리가 언제 연극을 해보고, 그림을 그려보겠어요. 막연한 '나는 어떻게 살까'에 대해서 구체적인 그림을 그려볼 수 있었잖아요. 그런 프로그램들이 너무 좋았어요.

 

: 우리가 그냥 우리의 지난날을 생각해보기에는 막연하기도 해요.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 생각해볼 계기들이야 있을 수 있지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몰라요, 사람들이. 그 방법을 제시해 주고, 또 '아 이렇게 생각해보면 되는구나.' 이걸 알게 해주는 프로그램이었어요.

 

4. 행복공장에 후원을 하시게 된 계기 있으신가요?

 

: 우리가 보통 아픈 사람이나, 장애인이나, 장학금 같은 것들을 기부를 많이 한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만약 팔을 다쳐도 마음이 건강하면 이겨낼 수 있거든요. 이번에 다녀와서 정말 중요한 걸 알았어요. 마음 교육을 해주는 것에 지원을 우리가 해야겠구나. 그게 진짜 중요하겠구나. 그런 얘기를 둘이서 했어요. 마음을 치유해 주고, 이런 교육 프로그램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요.

 

: 행복공장 자체가 정부에서 지원을 받는다든가 그런 단체가 아니잖아요. 오로지 후원으로만 이루어지는데 이때까지 꾸려오셨을 때 얼마나 고생을 하셨을까, 하는 생각이 들면서 이런 분들이 계셔서 우리 같은 사람이 교육을 받은 거고,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그걸 돌려주는 방법은 앞으로 똑바로 살고, 사회의 그런 사람들한테 또 도움을 주는 거라고 생각했어요.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을 보면서 설립하신 분들이 더 편하게 살 수 있었음에도 어려운 길을 걸어오셨다는 생각이 들어서 거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야겠다, 후원해야겠다 싶었어요. 저희가 작은 기업이어도 봉사활동이나 다른 여러 곳에도 기부를 하긴 해요. 그런데 막연하게 소외계층의 사람들에게 금전적인 지원을 하게 되면 그 사람들은 거기에 의지하면서 살고 개척해나가기가 힘들잖아요. 여기는 또 다른 삶을 개척하고 헤쳐나갈 수 있게끔 앞길을 터주니까요. 그래서 후원하게 되었어요. 그런 생각이 들게끔 프로그램이 너무 잘 짜여있었어요. 

 

5. 마지막으로 행복공장에 바라는 점이나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시다면 부탁드립니다.

 

: 행복공장에 오시는 분들이 많지 않았으면 싶으면서도 - 그래야지 사회가 문제가 없는 거니까 - 마음의 아픔을 치유해 주는 곳이니까 잘 유지·발전되었으면 좋겠어요. 너무 감사하고, 관계되신 분들이 좋은 프로그램을 계속 개발해 주시면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 우리도 아픔이 있어서 그럼 프로그램에 연결되어 갔지만, 저는 아프기 전에 가보았으면 더 좋았을 것 같아요. 아프지 않은 사람들이라도 규모가 더 커져서 부모 교육 따로, 아이 교육 따로 계속 연계되어서 프로그램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그러면 아파도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잖아요. 그런 능력을 키워야지 건강한 나라를 될 것 같아요.

 

: 그리고 저희는 자영업자니까 괜찮았지만, 보통은 평일에 시간을 내기가 어렵잖아요. 선생님들이 일하시기에 힘드시겠지만, 금요일 오후부터 해서 일요일까지 진행하는 프로그램이 개발되면 맞벌이하는 부모님들도 오실 수 있을 것 같아요. 하고 싶어도 못 오시는 분들이 많으니까.

 

: 한 가지 더 희망 사항이 있다면, 요즘 고립되어있는 노인분들이 많잖아요. 그래서 고독사도 많이 하시고. 그런 걸 방지할 수 있는, 마음의 안식처를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었으면 좋겠어요. 행복공장이 하나가 아닌 전국에 다른 지부를 내서 좋은 프로그램들을 많이 하게 되면 좋겠어요. 저는 너무 행복하고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이 교육이라는 게 시간이 지날수록 그 효과가 옅어지니까, 또 갈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지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

 

 

 

 

행복공장 직원들에게도 보람과 힘을 느끼게 해주는 인터뷰였는데요, 앞으로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이 마음이 닿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신 김성태 님, 허회욱 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Profile
20
Lv

0개의 댓글

김성태, 허회욱 후원회원님 만났습니다.

2022년 10월 13일 목요일, 행복공장은 김성태, 허회욱 부부를 만나기 위해 경기도 안성을 방문하였습니다. 김성태 님과 허회욱 ...

행복공장에 최연소 후원회원들이 방문하다!

2017년 8월 4일 ,저희 행복공장에 최연소 후원자님들이 방문하였습니다. 주인공은 박소현,박소은자매. 지난 5월부터 행복공장 캄...

④ 해외어린이후원회 “올마이키즈”를 찾아서

해외어린이후원회 'ALL MY KIDS'(모두 나의 아이들)는 가난한 나라 어린이들에 대한 교육 지원사업을 위하여 설립된 단체입니다. ...

③ 송태진 후원회원님을 만났습니다.

2013년 10월 1일 행복공장은 송태진 원장님을 만나기 위해 인천 남동구 구월동에 있는 송내과 의원을 찾아갔습니다. 송태진 원장...

② 제주에서 우남진 후원회원님을 만나다.

행복공장은 7월 10일부터 12일까지 평택 기지촌 할머니들과 제주도 여행을 갔습니다. 여행 마지막 날 잠시 틈을 내어 우남진 후원...

① 법무법인 대륙아주를 찾아서

이번에 홈페이지를 새로 단장하면서 야심차게 준비한 기획코너(!) 바로 행복공장의 주인이신 후원 회원님들을 찾아가 이야기를 ...

- 행복공장에서 알려드립니다

행복공장 후원회원들에 대한 이야기를 탐방이나 기고를 통해 올릴 예정입니다. 행복공장 식구들과 함께 나누고 싶은 이야기가 있...

행복공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