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행복공장이 설립된 지 만 10년이 되었습니다. 긴 세월 동안 행복공장과 함께 해주신 후원회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난 10년 동안 행복공장은 ‘성찰과 나눔’을 통해 우리가 사는 세상을 좀 더 행복한 곳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홍천수련원을 중심으로 <나와 세상을 바꾸는 독방 24시간>, <금강스님의 무문관>, <황지연신부님의 ‘행복에 이르는 길’>, <노지향의 유쾌한 성찰>, <책과 함께 하는 온전한 하루, 북캠프>와 같은 다양한 성찰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작년부터는 현실에 대한 불만과 미래에 대한 불안 때문에 힘들어하는 청소년들과 청년들로 하여금 어떻게 살아야 할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자신들의 꿈을 찾아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명사와 함께 하는 독방 24시간>, <청년공감캠프> 등도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새터민 청소년, 기지촌 여성, 재소자, 소년원생, 보육원생, 외국인노동자, 결혼이주여성 등 소외계층이나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꾸준히 진행하였고, 캄보디아와 네팔 어린이 교육지원사업도 병행하여 왔습니다. 작년에는 우리나라 최고의 즉흥연극 전문극단인 ‘연극공간 해’와 함께 청년과 장애인을 대상으로 즉흥연극 공연을 40회 이상 하였습니다. 행복공장의 성찰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작년에도 캐나다 CBC, 영국 BBC, 중동 알자지라, 로이터통신 등을 통해 방영되었습니다. 행복공장은 지난 10년 동안의 활동을 돌아보고, 우리 사회의 변화를 반영하여 새로운 10년을 준비하겠습니다.
최근 우리 사회는 정치적 성향에 따른 갈등과 지역 간, 계층 간, 노사 간 갈등에 성별, 세대별 갈등이 덧붙여져 분열이 심화되고 있고, 생각과 입장이 다른 사람들에 대해 이해하려고 하기 보다는 존재 자체를 부정하거거나 적대시하면서 대립의 골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를 타개해야 할 우리 사회의 리더들이 권위와 신뢰를 잃어버려 상황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행복공장은 모든 문제에 대한 근원적 해결이 자신에 대한 성찰에서 비롯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어떻게 하면 우리 사회에 스스로를 돌아보고, 가진 것을 나누고, 서로를 이해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지 모색하여 왔습니다. 행복공장은 이와 관련하여 다음 ‘같이가치’ 사이트를 통해 ‘국회의원들에게 거울을 선물합니다’라는 프로젝트를 곧 시작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사회적 영향력이 매우 높으면서도 국민 신뢰도는 낮은 국회의원들에게 ‘성찰’을 촉구하기 위한 것으로, 앞으로 계속해서 우리 사회에 성찰 분위기를 확산시키기 위하여 거울 선물 프로젝트를 확대해서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홍천수련원에서는 2018년에 이어 청년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의 비중을 높여나가려고 합니다. 성찰 프로그램이나 나눔 프로그램에 필요한 재원은 후원회원님들의 후원금 외에 정부나 기업, 재단의 기금 등으로 충당하고, 온라인 모금 사이트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명사와의 대화’ 영상물이나 ‘나의 이야기극장’ 공연 영상물 등을 유튜브에 올리는 등 행복공장 프로그램 성과물을 보다 많은 분들이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행복 강좌 개설과 행복 쪽지 제작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회원님들의 정성에 힘입어 행복공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도 행복공장은 우리 사회가 행복해지는데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새로운 10년에도 행복공장과 함께 하여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2019년에도 평화와 행복이 함께 하기를 기원하면서,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이 사 권용석 금강 김남은 김영상 김영욱 김은녕 김일회 남동환 박영대 박중훈 박현열 이상래 전호수 호인수 황선기
감 사 현진호 이찬호
사무국 우성훈 유이상 이승민 권예철 백사무엘
수련원 노지향 박정숙 황진성 유민희
0개의 Comment